산새의 하루
좋은 하루되십시요

대구근교산

가산 (架山) 절탁골 -삼칭이능선 원점산행 (경북 칠곡 )

산새1 2016. 8. 3. 05:42
SMALL

북창 저수지에서 바라보는 가산 삼칭이 능선

간 날2016. 7. 31. 다섯째 일요일 .   날씨 ; 맑음 / 운무

간 곳 가산 (架山) 삼칭이능선 - 절탁골 계곡 산행

위 치 :  경북 칠곡군 가산면  /  동명면

참가인원 : 대구 근교산 번개산행 회원 13 명 .

산꾼/허용원 선배님 ,이덕명님,고산/ 송창섭님 . 이복희님.

이은주 님 . 허정화님   정재식님 . 백경자님, 정명주님.

김태수고문님 .유인철 대장.  필자 /산새 ,(사진 이두용선배님)

교통 : 자가용 2대  ( 9 인승/ 이덕명 주, 승용차 / 우종희 주)

찾아간길 :대구에서

중앙고속도로- 다부 IC  - 가산리 - 가산2리 (윗산당) -북창 저수지

네비케이션 ; 칠곡 학생야영장

주소 :  칠곡군 가산면 가산리 635-1

야영장 조금못미처  등산지도가있는 삼거리 우측 북창 저수지 방면으로

소형차는 올라갈수있고 저수지 아래 큰  주차장이있다

일정 08:00  대구출발

09:10  군위 북창 저수지주차장   /산행시작

09; 30  와폭 (너리청석) 09:55  삼칭이 갈림길

10: 50 북문 ,     11: 10 가산바위

11:40 . 가산 정상, 12:10  삼칭이 갈림길/ 점심

12: 40 ,하산시작  13: 20  계곡 합수점 / 가산산성 갈림길

14 :50 .너리청석 / 하산주 , 15: 10 저수지 주차장출발

산행코스

북창 저수지 - 절탁골입구 - 개상웅덩이 - 삼청이 갈림길 - 서문 -

가산바위 -중문 - 가산 -  유선대 -삼청이능선 -절탁골 - 저수지 주차장

(산행거리 6.5 ㎞ 산행시간 4시간 10분 )

산소개 :

가산 (架)는 경북 칠곡군 동명면과 가산면 경계로

팔공산 도립공원   비로봉에서 서쪽으로 약11 ㎞ 떨어진

해발 901.6m의 산으로 한티재를 경계로 팔공산과는 독립된산이지만

가산산성이 팔공산도립공원 4개지구중 가산지구에 속하고있어

팔공산 가산산성이라고한다.

가산산성[架山山城]

가산산성은  외침을 대비하여  가산을 중심으로 동쪽 756.6 m 치키봉에서

서쪽 835m봉 서문까지 5개봉을 연결 7km 에걸처  축성한 성이다.

삼칭이 능선

가산정상 유선대옆 봉우리에서 가산리 방향으로 뻗어가는 능선상에

세 개의 봉우리(669봉, 710봉, 840봉)를 현지인들은 ‘삼칭이’라 부른다고 한다.

대구근교산 번개팀은 다섯째주 일요일  가산 절탁골과 삼칭이 능선을

산행하기로하고 아침 8시 드림병원 앞에 모여

차량 2대로 나누어타고  산행깃점  가산 2리  윗 산당  북창 저수지

주차장에 9시 조금 넘어 도착한다.

북창 저수지뚝아래 잘 조성된 주차장이있지마는 진입도로가 좁아

이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는듯하다.

09: 10  오늘 우리도 저수지관리용 콘테이너가 있는 앞  공터에 주차를 하고

단체 기념 찰영을하고

유인철대장  오늘 산행 코스와  주의사항을  설명 하고

09: 20  못뚝 우측 가장자리로 나있는 데크 계단을 따라 올라간다.

더운 열기속에 출발부터  계단길에  힘을 뺀다.

270 여계단

못뚝에 올라서니  오늘 산행할 삼칭이 능선  3봉이 바라보인다.

삼칭이능선 3봉은 840m봉, 710m봉, 두리봉669m

우측 뚝 끝지점에  이정표와 산행지도  저수지 소개 등 여러 입간판이 있다

등산 코스를 살펴보고

소릿길  이정표시

가산바위 2.5km 거리

북창 저수지

북창지구 농촌용수개발사업으로 조성한지 얼마안되는  신설저수지

저수지 우측으로 들어가며는 수문관리 건물 뒤로 산으로 올라간다.

북창 저수지 뒤계곡을  절탁골이라 한다는데

지명에 대한 유래를  찾아보지못하고

개상 웅덩이

바위의 형상이   개를 닮았다는  웅덩이  표시판을 지나

09: 40   너리 청석

넓고 푸른 바위라는 말

넓은 암반

수량은 적지만  3층 폭폭와 소(沼) 가있고

산길 좌측 계곡쪽으로 목책과 로프 안전 시설을 해놓았고

토끼바위

어디있는지 보지 않고 그냥  올라갔는데 어느분의 산행기를 보니

이곳에서 계곡을 건너 삼칭이 능선 산길이 시작된다고하는데

우리는 모르고  그냥 지나  올라간다.

제 4포스트 표시판을 지나

이 거리표시는 칠곡학생 야영장까지 표시인듯한데

정비를하든지 철거를 하든지 관리를 안하여 보기가 좋지않다,

10: 00  삼칭이 두번째 갈림길

이정표 윗산당부락 1.42 km 가산산성(가산바위) 1.28 km 지점에서

삼칭이능선코스 는  이 표시판 뒤로바로 올라가야하고 길이 희미하고

방향표시도  없어  그냥지나치기 쉽다

우리도 이곳을 지나 길이 좋은 가산바위방향으로 계곡을 건너가서

역순으로 내려오면서 확인한 지점이다.

삼칭이갈림길에서  계곡을 건너  우측으로 이렇게 좋은 길을 가다가

길옆에 작은  물웅덩이가있고  벤치가있는 이곳에서 잠시 휴식을하고

이런 나무사이에  학생 야영장  가는 유도표시가 보인다.

소릿길 이정표시목이다.

야영장가는 2km  지점을 지나  조금 올라가니

통나무계단과 연속으로  돌계단을 오르며는

가산바위 500m 전지점에 도착한다.

10: 50   가산산성 북문 을 통과하여

등산지도가있는  성안 넓은 평지

좌측으로 성벽따라 가는 길도 있지마는 우리는 가산바위 방향으로 바로 올라간다.

서문 갈림길 삼거리

좌측으로 중문과 우측으로 서문 가는길이고  바로올라가며는 가산바위가는 길이다.

가산 바위 100m  전 지점이다.

좌에서 이덕명 아우 .  정명주님 . 이은주님.  산꾼 / 허용원 선배님

가산바위 바로아래있는   가산바위 이정표시목  옆에

등산지도와  가산바위 소개판  그옆으로  가산바위 올라가는 철계단이있다.

가산바위  소개글

게단을 올라가며는

11: 40  가산바위  860m

가산바위에서 조망

칠곡 동명 방향으로  운무때문에 조망이 그렇게  좋지 않다.

산성 중문 방향

표시판이 한쪽구석에  넘어져있는것을  이렇게 세워놓고  인증삿을 한다.

가산바위

중문방향으로가다가 뒤돌아 본 가산바위

성축대 따라가다가  좌측 산책로로  내려서서

숲길로 조금가며는

앞에 중문이보이고

중문을 지나며는  이정표시목 이서있고

좌측으로 성벽따라가는 길도있지마는 길이좋은  동문 방향 임도따라

천막이 보이는곳에서  갈림길

우측은 동문으로 내려가는 길이고 좌측으로 가산 정상 가는 길이

우측길은 동문으로 내려가는 길이고  좌측으로가며는  가산 정상가는 길이다.

헬기장 / 문화재 발굴 현장

가산 정상석이 있는 곳에 도착한다. .

새로 설치항 정상석앞에서 기념찰영을 하고

삼각점이있는   최고봉 가산 정상으로 올라간다.

12: 10   가산 정상 902m

삼각점이있고

거리표시가있는 사각 표시석이 정상석 을 대신한다.

정상에서 조망

한티재  방향 능선 운무속에  멀리는 보이지 않는다.

가산 정상을 뒤로하고  유선대 방향으로 이동하여

삼칭이 갈림봉 을 바라보고 오늘 저곳에서 우측능선으로 내려가야한다.

우측에 비켜져있는  유선대 로 내려가.

유선대

유선대에서 바라보는 용바위

성터길과 삼칭이 능선 갈림길

구조번호 가산산성 55번지점 나무 그늘아래에서  점심을 먹고

동영상

유선대 옆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조망

가운데 삼각형 클릭

좌측으로 북창 마을과 오늘  등산을 시작한  윗 산당 마을과  저수지가 내려다보인다.

가산 정상과 그아래 용바위

12: 40  하산시작

삼칭이 능선으로 하산 하는길은 처음부터 경사가심하고 산길이 희미하여

긴장된 상태로 내려가는데 특히 첫 840암봉   칼날바위 직등으로 올라가야

삼칭이 능선상에 봉을 다타는데  좌측으로우회하는 바람에

그다음봉도 능선길에서 나무숲속을 해매다싶이 내려가게되고

어떻게 내려왔는지 한참후 청주한씨 묘를 만나고부터  긴장이 풀린다

묘지이후에도 길이 없는 희미한 산길따라 내려가니

13: 20   오전에 올라갔던  윗 산당부락 1. 42 km 지점  계곡 합수점에 도착한다.

어~ 휴  그래도 큰 알바를하지않고  잘내려오긴했는데  아쉬운것은  삼칭이 3봉우리

지점을 확인하지못하고  그냥 지나온것이 조금 아쉽다.

절탁골 계곡따라 내려가며는

14: 00  너리청석

일행들이 기다리는  곳에 도착한다.

물에 발을 담그고 편히 쉬고있는 백경자 여사

하산주 시간

너리청석 좋은 자리에서  피서를 즐기는 자연 관찰조들  신선노름이 따로없다

삼복더위가  무슨 말인가요. 계곡 구석진곳에서  알탕을하고

하산주  김치전에 맥주 소주 한잔하고

덕명 아우의 친 형님 별세 비보에 모두 서둘려 귀가준비를하여

저수지를지나내려오는데

애마가 기다리는 주차장에 도착.

북창 저수지를 출발하여  가산  한티재   드라이브 코스로

대구에 도착하면서 한여름 벙개 피서산행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친다.

고도

출발 400m 최고봉 910m

GPS  애러가나서도  고도와는 전혀 관계없다.

궤적 / 산행트랙

GPS  애러가 나  하산길이 직선으로 표시되었다.

산행기록

이동거리 6.5km  산행시간 4시간 10분  총소요시간 5시간 4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