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의 하루
좋은 하루되십시요

대구근교산

삼정산 - 청산 - 우미산 연계산행후기 ( 가창 우록 )

산새1 2017. 3. 23. 06:12
SMALL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바우봉에서 바라본 가창 우록리와 주변산  2015년 5월 5일 사진)

간날  : 2017. 3. 19. 셋째 일요일.  날씨 : 맑음 / 운무

간곳 : 삼정산 566.4m  청산 802  m   우미산  747m

위치 : 경북 달성군 가창면  우록

참가인원 : 대구 근교산 번개산행회원 8 명

(유인철대장 . 문희용님 . 정교식님 . 김태수님 .  산꾼/ 허용원 선배님 .

백경자님 . 허정화님.산새/우종희)

찾아가는길

네비케이션 :  가창면 삼산리버스종점

산행코스: 삼산리 버스종점  - 삼정산  -   돌탑봉  -  통점령 -   청산-

지봉 -  우미산  -  우미산장  - 우록리  - 삼산리 버스종점

(산행거리 11.3km   산행시간 4시간 30분. 총소요시간 5시간10분  )

일정;

09: 00 (가창 삼산리버스 종점 ) 09:20 ( 등산시작 )

10: 40   삼정산    11:00  ( 녹동 서원갈림길 )    11

11:25  남지정사 갈림길 : 11: 50  ( 삼각점봉 /돌탑봉)

12: 10 ( 주리 갈림길 )  12: 20  통점령  )12: 30  청산 ./점심

13:10 (철탑 /  백록동 갈림길 )   13:20  지봉

13: 30 비슬 지맥 갈림길.  13: 50  우미산

14: 40  우록리

산소개:

삼정산은

달성군 가창면 삼산리와  옥분리 뒤산으로 우록리를  둘려싸고있는

비슬지맥  통점령에서 동쪽으로 뻗어가는 지맥이 740봉에서 남쪽으로

도를 낮추면서 남지장사 갈림길을지나  656 돌탑봉우리에서

조금내려가며는  가창 삼산리와 옥분리로  가지를 친 능선상에 있는 봉으로

삼삼리 마을과  연관이 있는 듯하다.

청산 (淸山)은

비슬지맥으로 통점령  바로옆 헬기장봉으로 달성군 가창면 우록리와

청도군 각북면의 경계에 위치한 산봉우리로 청산벌에서  유래된듯하다.

청도산악회에서 세운 대형 표시석이 있다.

우미산(牛尾山:636m) 은 가창 우록뒤산으로

달성가창과 경북 청도 경계 시도능선상에  우뚝솟아있는 봉우리이며

대구 신천(新川) 발원지의 한곳이며 임진왜란때 왜장으로 조선에  귀화한

김충선(1571~1642·일본명 사야가) 공을 기리는 녹동서원이 자리한

우록리를  청산과 함께 병풍처럼 둘려쌓고있는산이다,

대구근교산행  가창 우록 뒤산

몆년전에 우록리 한일우호관에서 우측능선  청산과 우미산까지

그리고  지난  2015년 5월 5일 우미산에서  대바우봉까지 산행하였고

오늘은 삼산리 버스종점  옆  삼정산에서부터 우미산까지  산행하기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  아침 8시대구을  출발하여 9시조금 안되어

삼산리 버스종점에 도착한다.

우록 방향으로 조금 올라가 범동교를 건너

가칭 2번  삼산리 (범동교 )    정류장앞 .녹동서원 1.8km  전지점

큰나무집 식당 앞에서 등산준비를하면서  모두도착하기를 기다려

09: 20   큰나무 식당뒤  (구) 도로변에서  좌측으로

넓은 마당 우측 끝에 물탱크 옆으로  산길입구다 .

좌측 산길입구에  선답자한  산이조치요   표시기 가 하나 달려있다.

들머리에서 해여진 일행들과 연락하면서  비스덤한 산길을

한참을 올라가  이나무를 지나고부터 길이 좋아진다.

10: 25  갈림길

우측 옥분리에서 올라오는 길과 합류한다.

오래돤 국제신문  표시기

입구에서 해여진 후미를 기다리면서 천천히

오르막을  치고 올라가니

삼정산 정상에 도착한다.

1.6km 약 1시간이 소요되었다.

삼정산 정수리는 묵 무덤터에  삼각점이있고

산이조치요  대산 / 박영식대장의 표시기와

10; 40   삼정산  566m

김문암 산꾼이 제작 부착해논  표시판이  나무에 달려 있다.

혼자라  베낭과 스틱을 놓고  인증 사진을 찍고 있으니

조금 늦께  허선배님이 도착하여 덕분에  인증삿을 한다.

필자/ 산새

삼정산 정수리를 지나 밋밋한   능선을 따라가며는

좌측 녹동 서원에서 올라오는  삼거리 주능선과  만나지고

11: 00    주능선 갈림길

녹동서원 에서는 1.38km   올라온 삼정산 는 700m 거리다.

보통 녹동 서원 코스 산행시  삼정산까지  갔다가 오는 코스이다,

이정표시 남지장사 방향으로 조금 가며는

바닥에 떨어져있는   산길 방향 안내표시을 지나

11: 20     656봉 / 돌탑봉

돌무더기가있는 봉우리  조망이 좋은 전망대이지마는

마주보는  청산과  그아래  남지장사 가   오늘 은 운무 때문에

희미하게 보이고

좌측에 우미산  그아래 백록동을 바라보고

돌탑봉에서 잠시 내리막길을내려가며는

11: 25   남지장사 갈림길

남지장사 안부에서  앞 봉우리을 한번더  치고 올라가야한다

남지장사에서 올라온 산객들과 같이  올라가니

11: 50   삼각점봉  740.4m  봉

삼각점(청도 309/1982 재설)

통점령으로 잠시내려 가는 길 우측으로 안전 팬스를 설치해놓았지만

크게 위험한 곳은 아니다.

전망바위는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와야하고 좌측으로 우회하는 길이있다.

좌측으로  남지장사로  하산길을하나 지나고

12: 10   주리 갈림길

오른쪽은 주리마을로 내려가는 길은   최정산 생태 탑방로 이다.

주암산과 최정산 능선이 바로 앞에보이고  .

통점령으로  올라가는 길에도

목책에 밧줄  ????/?    우리나라 돈이 많긴 많은 모양이다.

정자쉼터가보이고

정자쉼터

억새군락지

통점령 갈대밭에서 최정산과 KT통신탑도 보이고

12: 20   통점령

비슬지맥으로  헐티재로해서 비슬산으로  이어지는고개

통점령 갈림길 이정표시목 거리확인도하고

분제같은 소나무

이제부터 비슬지맥길을 따라 우미산 방향으로 5분 정도 가며는

청산  정상 헬기장 에도착하고

12: 30    청산  / 헬기장  802m

청산 정상석

2013.6.1  청도산악회에서  설치한  비슬지맥 청산정상 표시석

청산에서 인증삿

필자 / 산새

많은 선답자 표시들

청산 옆 평상에서   점심을 먹고

이정표시목

오른쪽으로 꺾어 팔조령 방향으로    .

백록마을 방향으로 다음 목적지 우미산을 향해 출발한다.

100m 후에 있는 또하나의 이정표시목

소나무가 많은  능선에서  오른쪽으로  방향을 튼다.

긴의자  쉼터 을 지나   능선길을 내려간다.

13: 10   철탑 /백록마을 회관 갈림길

백록마을로 하산길을 지나

우미산 방향으로 가다가   우측으로 약간 비켜져있는 봉우리에 올라가니

삼각점이있고

13: 15    지봉 698.2m

준, 희님 표시판 에 누가 지봉이라고  적어놓았다.

청도 지슬리 뒤산이라  지봉이라하는듯 하다.

능선 좌측으로 개인 약초 재배지역으로  출입금지 현수막과  금줄이 쳐져있다.

안부에서 잠시 치고 올라가며는

13: 30   비슬지맥 과 우미산 갈림길

우측으로  밤티재 방향이  비슬지맥이고

좌측으로   우미산 1km 을보고  올라간다.

우미산 정상  바로전  억새 봉우리에서 우측으로  밤티재로 내려가는 길도있다.

좌측 능선따라 가며는   우미산 정상이보이고

준ㆍ희 님의 비슬지맥 표시판이있는 우미산 정상에 도착한다.

12: 50    우미산 747m

정상에는   2013년 6월 1일 청도산악회에서 세운 정상석 있고

오늘 같이 종주하는 운명의산 카페지기 산꾼 / 허용원 선배님의  멎진포즈

정상에서 백록동으로  하산길이있고

우리는  우미산장으로  바로 능선을 타고 내려간다.

한참동안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가

우미산장앞을 지나고

14: 40   백록동 들어가는 도로변에 내려선다.

우미산  등 하산로는  우미산장으로 들어가며는 된다.

도로 따라 내려가다가  우록 청정 미나리 와 삼겹살로 하산주를 하고

다시 도로따라 2km 쯤되는 삼산리 종점까지 걸어가서

405번 버스를타고  대구로 귀가하였습니다.

오늘 산행기록

고도

출발 230m  최고 800m 조금 도높고

궤적 / 산행트랙

산행거리 11.3km  산행시간  4시간 30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