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의 하루
좋은 하루되십시요

대구근교산

용지봉(龍池峯) - 감태봉 - 청계사 계곡 산행 ( 대구 수성구 )

산새1 2017. 8. 3. 07:02
SMALL

고산골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용지봉과  감태봉  (2013. 9. 20 일 답사사진)

간 날 :   2017. 7. 30. 다섯째 일요일   날씨 ; 맑음 / 운무

간 곳 :   용지봉 -감태봉  -청계사계곡

위 치 :   대구 수성구/  경북 경산시

참가인원 : 대구 근교산 번개산행회원 8 명

(유인철대장 . 고산/ 송창섭 님 . 정교식님 . 김태수님 .  산꾼/ 허용원 선배님 .

백경자님 . 허정화님 .산새/우종희

교통 : 지하철 1호선안지랑역  - 명덕역 - 지상철 3호선 - 용지역  - 범물동

네비케이션 :  용지봉  (  대구 수성구 범물동 )

일 정 : 07:30 대구출발.  08:30  용지역 / 범물동  등산시작

08: 40   두성아파트입구. 09: 10 제1쉼터 .

09: 30 약수터 / 운동시설, 10:00 용지봉,   10:20 .백련사 갈림길

11:05  진밭골 갈림길 , 11: 30 감태봉 , 11: 50 욱수정 ,

12: 00 , 만보정 . 12;10 청계사 갈림길 , 12: 40  계곡 / 점심 .

16:00  월드컵 경기장 , 18:00 대구

산소개

용지봉(龍池峯)은

대구 수성구 지산동과 범물동 남동쪽을 둘려사고있는 산으로

옛날 천지개벽이 일어나든날, 인근이 물에 잠겼는데, 용 한마리가

앉을 만큼  남았다고 하여 용지라고  한다고 하고

멀리서 보면 용의 뾰족한 뿔 같아 보여 용지봉이라 부른다고 한다.

근교산 번개팀  5주 일요일  번개산행  수성구  욱수골 만보 등산로을 산행후

청계사 계곡에서 피서을 하기위하여 9시까지  덕원고등학교입구에 모이기하지마는

혼자서 범물동 용지봉에서 시작하여  감태봉을 거처 청게사 계곡에서

합류하기로하고  7시반출발   지하철 을 이용

08: 00  조금 넘어 지하철 3호선 종점 용지역에 내린다.

산행코스

범물동 두성아파트코스 - 쉼터  - 약수터  -용지동 주능선  -용지봉  -

백연사 갈림길  - 진밭골 갈림길 -  감태봉 - 욱수정 - 만수정-

대덕산갈림길 - 청게사 - 니환지- 월드캅 경기장

( 산행거리 11km   산행시간 5시간 반 )

참고 산행지도

08: 20    대구 전철 3호선  종점역 용지역에 도착하여

복명초등학교 뒤 용지봉은 구름에가려 보이지 않는다.

진밭골방향으로가는데   밭에 일하러가는분과 같이가면서

등산로 입구를 물어보고

가는길 좌측으로 대덕산 올라가는 등산로입구가  유혹하지마는

용지봉을 먼저가기위하여   그냥 지나친다.

다음에  가보기위하여   봐놓고

진밭골 갈림길

좌측으로  진밭골 방향이고 우측이  용지봉 올라가는 길이다.

아파트 옆으로  올라가며는

08: 50  두성아파트 코스

용지봉을 오르는 가장 짧은 코스 이다. 하지만  거리가  짧은 대신

경사가 급하고  계단이 많아 오르기 힘든 코스이지만  우측능선으로

오르는  코스를 택하며는  조망도 좋고   수월하다고한다. . .

마지막 하얀집과

우측에 교회를 지나며는

옷과 신발에  먼지를 털수있는 에어콤푸레사을 지나고

등산 지도을 확인  코스를 정하고

등산로 시작 부분은 길이  넓고 경사도 그리 급하지 않는 편안한

산길이시작되지마는

거리 이정표 가있고

정상까지 1.5km  여기서 2코스로 올라가는것이 좋다고한다.

첫 갈림길 에서  바로 올라가 1코스를 택한다.

좌측에  운동시설이있는곳에 주민들이  운동을 하고있다.

08: 55  두번째 갈림길 에서 바로 올라간다.

앞에 계단이 보이기 시작하고

정자쉼터에서  잠시휴식을하고

계단을 올라가는데 마침 약수터까지 가는   동네 주민을 만나  한 컷 남겨본다.

돌너덜길 옆에  돌무더기같은  돌탑을 지나고 ,

30도가넘는 기온에 습도가 많아 오늘 등산하기에 힘들게  계단을 올라가니

두번쩨 정자 쉼터를 지나고  조금 더 올라가니

약수터 에도착하고  주변에   몇 개의 운동시설이 설치 되어있다.

09: 30  약수터

온나라가 물난리인데  대구에는 비가 너무 안와  약수터에도

물이 약하게  흘려 나온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용지봉 아래  약수터와 주변 운동시설 모습

탈색되여 글씨가  잘보이지 않는   이정 표시목옆으로 산길이 열려있다.

약수터을지나고부터 산길은 좁아지고

가지많은 나무를 지나고

이제  주능선 까지 계단으로 힘이 많이드는 코스 이다

용지봉 주능선이 바라보이

오른쪽으로 5분 정도만 올라가면 용지봉 정상이다.

용지봉 정상 을 향해   바닥에   미끄럼방지을 해논 길을올라간다. .

용지봉 배지를 받고

헬기장  용지봉 정상에 올라선다.

10: 00   용지봉   629 m

데크 전망대가 있는  용지봉 정상

정상석

정상  헬기장 모서리에   작은 정상 표시석이 자리하고있다.

용지봉 정상에서

필자 / 산새

정상에서 잠시 휴식을 하고

수성못 방향 이정표

성암산방향 감태봉으로 가기 위해서는 올라온 곳으로  조금 내려가서

이동통신  안태나봉을 지나고

용지봉 정상을 뒤돌아보고

미끄럼 방지용 바닥을 해논  비탈길을 내려가며는

백련사 갈림길

죄 측으로 진밭골  백련사 방향으로  하산길을 지나고

방화선 이 조성된 능선길을따라  앞에 작은 봉을 올라가며는

이런 방화선은  능선 따라  성암산 까지 계속 이어져 있다.

앞에 봉우리  오르막을 올라가는길

봉우리에 휴식공간도있고

구조번호 표시목 용지봉 1- 8번지점

방화선이 하도  널찍해서인지 산악오토바이들이  지나간 흔적으로

바닥이온통 진흙팅이다.

좌측으로  우회길이하나있다.

우측으로는 달성 가창 누리길이다.

우측으로  가창 으로 하산길이 하나보인다.

지난밤에 비가 와서  조금 미끄러운  방화선 길

나무토막 쉼터에서  좌 측으로 돌아가야한다.

진밭골 갈림길

왼쪽 길은 진밭골로 내려 가는 길이다

감태봉 방향으로 직진하여

고개를 하나 넘어가며는

11: 05  진밭골 고개

왼쪽으로 하산길은 진밭골의 시멘트 포장 도로와 만나게 된다,

밤나무가 많은 이곳은   학교  산 이라고한다.

좌측으로  진밭골 마을 이 보이고

앞에  높은 봉을  올라가며는

대덕산 갈림길

좌측으로는 진밭골과 욱수골로 능선이 이어고  남쪽(오른쪽)으로

오르막길을 올라가면 감태봉이다.

우측 성안산 방향에  감태봉은 갔다가 다시 내려와야한다.

이동통신 안태나가   있는 봉우리올라서니

감태봉 배지가 도착한다

11: 30    감태봉 580 m

무인 산불감시 카메라가있는 봉우리

태양열판 울타리에 수많은 선답자들 표시기들과  코팅지로  감태봉 580m 라고 해놓았다

감태봉  삼각점

감태봉에서 다시 뒤돌아 내려오며는  용지봉 삼거리를  만나고

일행들이  쉬고있다는 만보정에서 혼자  장거리 산행을 위하여

감태봉으로 올라오시는  산꾼 /  허용원 선배님을  만나고

오늘도 혼자서  팔조령까지  산행을 하겠다는  허선배님과  해여지고

먼거리에    무더운 날씨  조심해서 안산 하시 바람니다.

안부에 내려 서니

욱수정 정자가보이고  산객들이 휴식을 하고있다.

욱수정을지나 만보정으로  작은 봉을  하나를  넘어 간다.

쉼터를 지나고

만보정은  만보산책로   청계사 거처 올라오는 삼거리 길에있는 정자.

12: 00   만보정 (萬步亭)

만보 산책로 개설을 기념하여  지은 정자 이다.

만보정 벽시계는    12: 00  정오 을 가리키고 있군요

오늘 일행들이  조금전에 이곳에서 청계사로 하산을 한곳이다.

대덕산 방향으로  가다가

대덕산  갈림길

끝에보이는 봉우리가 대덕산이지마는  오늘은  청계사로 하산한

일행들과 합류를위해 이곳에서 청계사 뒤 골짜기로  하산을 한다.

하산길에는 지난밤에 비가와서 땅이 많이 미끄러워 조심해서 내려간다.

계곡물은  수량은그리  많지 않지마는 청계사 식수로 사용하는 물이라 아주 깨끗하다.

청계사가 보입니

청계사 안으로 들어가서

청계사 산신각

청계사 9층 석탐과

대웅전 앞으로해서

절입구에 고산님이 기다리고 있네요,

만보 산책로 정상은 만보정까지를  말하는것 같습니다.

청계사 입구

약수터에서  잠시 물한바가지 마시고  숨을 돌리고

도로가 꾸부러지는곳에  대덕산에서  내려오는 길이 있습니다.

청계사 입구을 지나 조금 내려가다가

게곡에 자리를 잡고  늦은   점심을 먹고

절입구  도로에 내려  놓고

내관지 (內串池) 한문으로 관이지만 환으로도 부르는 모양이다.

내환지라고 부르는 제법큰  저수지이다.

도로따라 내려가다가  월드컵 경기장 옆 잔듸밭에서

휴식을 하면서  한여름낮 열기가  식은 후   대구로 귀가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