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의 하루
좋은 하루되십시요

대구근교산

환성산 [環城山] 무학산 (舞鶴山)연계 산행(대구동구/ 경산하양 )

산새1 2015. 3. 31. 07:13
SMALL

명마산 장군바위에서 바라본 환성산-무학산 능선

간날 : 2015. 3. 29. 다섯째 일요일. 날씨 : 맑음 / 황사

간곳 :  환성산 (環城山)  811.3 m 무학산 (舞鶴山) 574.5m

위치 :  대구시 동구 /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 와촌

교통 : 대중교통 / 각자 직결지모임 동구진인동 버스종점

지하철 1호선 반월당 2번출구  - 401번 시내뻐스 동구진인동 하차

( 도림사입구에는 팔공 1. 2. 3 번 버스도있음)

참가인원 : 대구근교산행팀 11 명

(유인철 대장 . .김태수 고문님 .  소나무/강동철 사진기자.

고산/송창섭님 . 기러기/이은주님. 송암/이두용선배님  . 산꾼 /허용원 선배님

박종이님 .  장정원님  . 백경자님 .    산새/우종희)

찾아가는길 : 지하철 1호선 반월당역2번출구  - 401번 버스  진인동 버스정류장.

네비케이션 :  도림사   (대구동구 진인동 )

산행코스:   진인동 버스정류장.ㅡ도림사 -산림욕장 - 도동갈림길주능선  ㅡ

환성산  - 헬기장 -환성재 - 능성재갈림길 -홍주암 갈림길 -

환성사갈림길 - 무학산- 서사리 -새미기재도로 -가톨릭대학입구

(산행거리 15km 산행시간  7시간/휴식 대기시간 포함 )

일정  09: 30  대구동구 진인동 도림사입구버스정류장

09:50  등산시작. /도림사진입도로  약 3km ( 50분).

10;45 도림사 / 산림욕장 등산로입구 11:10 . 산림욕장코스끝지점

11:50  문암산 주능선 도동갈림길. 12:10 환성산

12: 30 헬기장 / 점심 - 13:10 오후등산시작.  13: 30 한성재 / 도림사 갈림길

13:40 능성고개 갈림길 .14:20 환성사갈림길 .  14:50 홍주암 /불굴사갈림길

15: 40  무학산  16:30 환성사방향도로. 17: 00 서사동 .17: 40  가톨릭대학입구

산(山)소개

환성산[]은  팔공산의 한줄기로  동서로 길게 뻗은 팔공산은  비로봉을 중심으로

서쪽으로는  서봉에서 한티제 가산까지 동으로  동봉에서  인봉 노적봉 갓바위을 지나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능성고개에서 고도를 낮추어다가  마지막 기를 모아

솟구친 산으로 한줄기는  성령을 지나 낙타등을 거처 초래봉까지

다시한줄기는  하양의 진산 무학산으로 연결된다.

그래서 이산의 생김새가  팔공산과 무학산이 서로 연결되는  중간으로 서로 고리를

걸어 당기는 형상이라하여   환성산이라고 한다고한다.

무학산 (舞鶴山)574.5m은

학이 춤을 추는 모습과 흡사하다하여  칭한 무학산

경산시 하양의 진산으로 그렇게 높진 않지만 정상에 오르면 막힘없는 전망으로

하양읍민 새해 해맞이 장소이기도하다.

3월의 마지막 5주 일요일  정기산행도없어  대구근교산 번개산행팀은

대구와 경산시 경계지역 팔공산 끝자락 환성산과 무학산을 산행하기위하여

지하철1호선 반월당에서내려  갓바위가는 401번 시내버스를타고  동구 진인동

도림사입구 정류소에 09;30 내린다.

09;50  오늘 번개에 참석할 11명이 모두모여 등산 준비를하여

도림사 입구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도림사까지  3km거리 도로따라 오늘하루  긴여정이 시작한다.

도림사 조금못미처 우측으로 등산로 안내표시가있어 올라가도되고

조금더가 사찰안으로 들어가  좌 우측으로 어디를가도 환성산 오르는길이있다.

도림사  안내도가있는곳에서

고산 /송창섭님

등산로 안내도방향으로 후미가 올라오는모습

우측으로가도 좌측 능선으로  등산로가있지만은 바로올라가며는

도림사 (道林寺)

대구 동구 진인동 930-5

대한불교조계종 제12교구본사 해인사 말사로서

절 자체 보다는 납골당 인식이 강한 현대사찰이다

창건주이신 도림 법전스님의 호를 사명으로 개칭하여

도림사로 불리게 되었다고한다.

유측으로 목교를 건너며는  산림욕장 안내도가있는곳에서

산림욕장 코스를확인하고

잘 조성해놓은  산림욕장코스  산책하는 기분으로

누워서 휴식할수있는  시설

작은 능선에 올라서며는

조금전에지나온  우측 능선으로 올라오는 산길과 합류하고

능선에는  이렇게 좋은 소나무가 많은  산책코스

전망대

위에 조망판과 마추어 보기도하고

11: 10  산림욕장코스와  환성산정상 등산로 갈림길

산림욕장코스는 좌측 능선으로 내려가고 환성산은 우측으로

경사가 심한  오르막 을 밧줄을 잡고 올라간다.

작은 봉우리에  올라서니  바로아래   도림사 모습이 내려다보인다.

잠시휴식하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알사탕 ㅋㅋㅋㅋㅋㅋㅋ

능성고개 에비군 훈련장과  좌측 산중턱에  갓바위 시설단지

오르락 내리락 작은 봉우리들이 연이어 지는 환성산 서쪽 문암산방향 능선길

능성고개에서 올라오는  463봉과 잘룩이고개

11; 50  능선 갈림길 이정표시목

기암 바위군 지대에서

우측으로 우회하는 것이좋다.

환성산  서쪽 방향 모습

능선고개방향 능선 아래  돌무더기같은 암봉

능선 갈림길 이정표시목  환성산 100n 전

좌측으은 헬기장방향이고 우측으로르막을 조금 올라가며는

GPS에서 환성산배지를 받고

환성산 정상에는

산불감시용 무인카메라 철탑이서있고

12; 10 환성산 811.3m

정상석 뒤의 바위가 마치 감투처럼 생겼다하여 감투봉이라고한다.

정상석은 2005. 4. 2일 대구산사람 회원들이팔공산 자락에서 구한 돌을 목도로

정상까지 짊어 지고 왔서 설치하엿다고 합니다.

고산 /송창섭님은  블랙야크 100명산 마치고 102번째 인증사진입니다.

소나무 / 강동철님은   모처럼참석하여 귀여운 표정

번개산행팀 여총무.  기러기 / 이은주님

송암 / 이두봉 선배님 .

장정원님 .

필자 산새도 인증삿

유인철 대장과 백경자 님 .

단체사진도  찍고

정상석뒤 투구같은 바위봉에서 바라보는  조망

앞에 능선은 낙타등이고  저끝에 뽀쪽곳이 초래봉입니다.

황사 때문에 전망이 시원스럽지 못함을 아쉬워 하며

올라온길을  뒤돌아내려가

무학산 방향으로 가다가

12: 30. 헬기장에서  점심을 먹고

13; 10  여유롭게 휴식을한후 잠시 능선따라 가는길에

바위 전망대

전망조망판은 부셔져 기둥만 남아있다.게곡아래 도림사가 잘 내려보이고

팔공산 주능선이  황사속에 희미하게 조망된다.

바위 전망대를 지나 조금 내려서니 안부 사거리을  만나고

13; 30  환성재

좌측으로 도림사뒤 게곡으로 내려가는 최단거리코스와

우측으로 , 환성사로내려가는 희미한 길이있다.

다시 앞에 봉우리를 올라서며는

13; 40   능성고개 갈림길

묘지가있는 삼거리  봉우리에 올라선다.

능선고개 방향으로는  명마산가는길이란 조그만 표시판이있다.

잠시휴식을 하고 우측으로 무학산을 향한다.

능선고개갈림길에서 무학산까지 이어지는 능선은 전체적으로

완만하고 부드러운 육산으로

중간중간 바위들이 솟아있어  요리조리 피하면서 가는길이  지루하지않다.

우측 바위 전망대에 올라가보기도하고

지나온 환성산을 바라보고

능선고개로 이어지는  가팔환초 능선길

전망대에서 다시 뒤돌아 나와  바위군을 지나고

622봉을 넘어서며는 환성사 갈림길

14; 20  환성사 방향표시패말이걸린  환성사 갈림길

잠시휴식하면서  후미가도착하기를 기다린다.

가지가 많은 형제 나무도지나고  다음 봉우리에 올라서니

14; 50  홍주암 갈림길 640

송이채취시 사용햇던 천막과 쓰래기들이 어지럽게 흩어져있어  눈살을 찌푸린다.

좌측으로 홍주암 과 불굴사 하산길이있고  무학산으로  바로 내려가는 표시가있는곳에

여러 선답들 표시기옆에 한백산악회 표시기을 하나 걸어놓는다

640봉에서  내려선다음 안부에서  무학산봉인줄알고  올라가니까

583 봉 준삼각점이 설치된 봉우리다.

좌측으로 불굴사 하산길을 하나더지나고 무학산 방향은

좌측으로 부드럽게 이어간다

드디어 무학산 정상 배지를 받고

양쪽바위문 사이를 통과하며는

15: 40  무학산 574.5m

산불감시초소와 무인 산불 감시카메라가 서있는  무학산 정상에 도착한다.

무학산은 하양의 진산으로 해발 564.5m로 그렇게 높진 않지만 정상에 오르면

앞이 확터이면서 날씨가 좋을적에는  조망이 매우좋다.

무학산 정상석

새로운 천년이시작되는 200년도 기념사업으로 설치하였다고하고

그리고 무학산정상에는   하양읍의 새해 해맞이 장소라고합니다.

기념 찰영을하는데

긴 장거리 산행에 모두기 지쳐있는 표정들입니다.

오늘 긴산행거리에는 사실  약간의 무리를하는것 같습니다.

마지막 배낭에  재고 정리를하고

산불감시하는분에게 떡을 전해주는  장 정원님 .

황사기 점점  더심해지면서 경산시 하양읍과 와촌 . 영천시의 모습이 희미하게 내려보인다

15: 50  무학산 정상을 뒤로하고  이제 하양읍을 내려다보고 하산을 합니다.

고압 철탑부근을 지나면서  지나온 환성산과  중간 봉우리들의

오르내림이  크게  굴곡을 이루고있습니다.

임도수순의 하산길은  가뭄으로  앞사람이 지나갈적에 많은 먼지가나고있습니다.

많은 비가 빨리와야 될것같습니다.

골짜기를 내려갈적에는 패 막사같은 건물들이 보이기도하고

좌측으로 언덕을 올라서니까  넓은 묵밭같은 곳을 가로질려

농로를 만나

조금내려가다가

16; 30  환성사 입구 차량 도로를 만나

조금 내려가며는 도로가 구부러지는곳에서  우측 산길을 올라선다.

묘지앞에서 잠시휴식을하고

오늘 길잡이가 되어준 99클럽 시그널

산길이 끝이날쯤에  진달래가 만개하여 피곤한몸과 마음을 위로도하고

밭 가장자리를 따라  내려가니

17: 00  하양에서  새미기재로 올라가는 도로를 만나

계곡에서  발을 씻고  언덕을 넘어가며는

가톨릭대학뒤 장군산 등산로 입구를만나

가돌릭대학 후문으로 나와

하양읍앞에서  산행을 마치면서

인원 점검을 합니다.  모두종주하여  수고많았습니다.

식당에서 하산주를하고 오늘 고산 /송창섭님 블랙야크 100명산 완주 기념으로

한잔 한턱 쏘시고  100명산 종주 축하드리고 고맙습니다.

귀가길은 안심역까지는 버스를타고 지하철 1호선을타고  각자 집으로 돌아갑니다.

오늘 산행기록을 살펴보며는

고도 해발 200m에서  최고 820m 정도 하산지점 약 100m

산행거리 15km  산행시간 7시간 40분 (휴식 정지시간 2시간 포함 )

궤적 (산행트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