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새의 하루
좋은 하루되십시요

대구근교산

능천산 - 요령봉 - 대암봉 - 용암봉 종주산행 ( 대구 동구 )

산새1 2015. 7. 1. 20:47
SMALL

용암산성 에서  바라보는 대암봉- 요령봉

간  날 : 2015. 6. 28 .넷째 일요일     날씨 : 맑음. 먼곳 깨스

간  곳능천산- 요령봉 - 대암봉 -  용암산-용암산성

위  치 : 대구 동구 둔산동 /해안동

참가자 : 근교 벙개산행팀 11명

유인철 대장.  김태수고문님 ,기러기 / 이은주님 송강 /이두용 선배님 .

백경자님 . 허여사님  . 필자 /산새 , 문희용야생화 사진작가.

고산 /송창섭님 . 정재식 전교장님 . 이덕명님

교통 : 대중교통

지하철 1호선 칠성시장 역 3번출구 / 동구3번시내버스  옻골방면 .( 08:30)

네비케이션 : 옻골 경주최씨 고택

( 대구 동구 둔산동/상대동/ 평광동 )

일정; 08:10  지하철 1호선 칠성시장 역

08:30 동구3번시내버스  옻골방면 09;30 해안초교 입구

10:40 능천산  11: 30  요령봉12;00 옻골재 / 점심

13:40 대암봉 14:50 용암산성 15:10 와룡암

15: 25 이기세 폭포  15: 30 평광입구 도로

16: 30 ( 평광동 출발 ) 17: 30 대구도착

산행코스 : 해안초교입구 - 181봉 - 능천산 - 요령봉 - 옻골재-  대암봉- 용암산성 -

와룡암 - 이기세폭포 - 평광동입구도로   ( 산행거리 10.km  소요시간 6시간 반)

산(山)소개

능천산은

팔공산맥이 능선고개에서 잠시 낮아진후 다시 환성산을 솟구치고  환성산에서

남서로 가지를  벌이면서 성령고개을 지나 한줄기는 남으로 낙타봉과 초래봉으로

다시한줄기는 서쪽으로 뻗어가다면서 요령봉에서  좌측으로 가지를친

끝지점에 우뚝솟아있는 산이다.

대암봉과 용암봉은

요령봉에서 서측으로 뻗어나가는 산줄기로 옻골재에서 잠시고도를 낮추다가

대암봉을 솟구치고  용암산 용암산성을지나   불로동에서 산으로서 맥을다한다.

09: 30  동구3번버스는 옻골 종점 가기 1코스전 해안초교정류장에서 내려

옻골방향으로 조금들어가며는

좌측에 중동 마을 표지석을지나며는

우측 옻골 16길 표시판따라 소동골 마을로 들어가다가 . (소동골마을까지1.4km)

잠시후 우측으로 소동골식당쪽으로  들어간디

식당앞을 지나 조금 들어가며는 소사육 우사앞에서 우측 밭길로

올라서서 앞에 산을보고 올라간다.

올라온길을 돌아본모습

우사을 지나 좌측으로  과수원길따라   올라오며된다.

09: 40  산길초입에서  잠시휴식을하고   산으로 들어가는길이 처음에는 희미하지만

조금만 들어가며는 길이이렇게 좋고

우측 부동에서 올라오는 좋은 길과 만나진다.

앞에 161봉을 좌측으로 우회을 하는데 바로 봉우리에 올라가보니

과수원 농장이라 울타리를 해놓아 다시  좌측으로 내려간다.

161.1봉 에서 내려서며는  우회하여 돌아오는 길과 만나지고

안부 갈림길

소동골과  매여동 상매마을 잇는 작은고개이고  폐 비닐 하우스 철구조물이 보이고

걷기좋은 산책길이 우측으로 산허리를 한번 돌아가는데

산이조치요  박영식대장 표시기도 보이고

좌측길은 능천산 직등길 우측 좋은 길은 효자샘을해서 정상갈수있는 우회길이다.

능천산은  정상까지 이런 좋은 길이 계속된다.

능천산 배지를  확보하고

잠시후 조금 넓은 장소와 돌탑이있는  능천산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는  우측으로  매여동  상매에서 올라오는 길과  요령봉 가는 방향

우리가 올라온방향으로   등산로가있다.

10: 40  정상 표시석은 없고  나무에

김문암 산꾼이 만들어 달아논   정상 표시판이 붙어있다...

18m 나 높게나오는 GPS 고도계  산행시간은 1시간 반이나 소요되었다.

능천산 정상에서  단체 기념찰영도하고 .

개별사진도 찍는다. /  벙개팀 여 삼총사 들

문희용 야생화 사진작가

필자 / 산새도  한번 찍혀보고

능천산에서 요령봉 방향으로 잠시 내려간다.

우측으로 매여동 매남마을이 내려다보이고

매여동 갈림길

여기서부터 왕건 둘레길이다.  이정표시목에는  평광종점 2.2km

매여종점 2.8km 을 표시한다.

요령봉까지는 계속 오르막을 올라가야하기에  모두들 힘들어한다.

왕건 둘레길  유도 표시인듯한  간단한 화살표  안내판

앞에 암봉이 보이는곳이 요령봉 정상 이다.

요령봉 배지를 받고

11: 35  요령봉(492m)

정상표시판이있고 요령봉 정상부는  암봉으로  조망이 좋고  바위아래에는

바위굴이있는데  오늘은 답사하지못했다.

자연석 암봉 바위에 요령봉 492m 라고  적어놓은것이  정상석을 대신한다.

벙개산행팀 이은주 총무

요령봉에서 내려서는 길은   저음부터 밧줄잡고 내려가지만 좌우측으로 좋은 길이있다.

초례봉 갈림길.

우측으로  환성산과 초례봉 가는길은 성령고개 에서 환성산과

초래봉으로 나누어지면서   종주 산행을 할수있다.

대암봉 방향으로 조금 가며는  거북바위를 지나고

꾸부러진 아취형 소나무를 지나  봉우리하나를 올라서며는

475봉 둔산동 옻골 하산길림길

2013년 에 옻골에서  대암봉으로해서  이곳지나 다시   옻골로 하산한곳이다.

475봉 에서  옻골재 방향으로 내려가는길에

깨진계란바위 도지나고

12:00  옻골재

옻골마을과  평광동을 잇는 고개마루로  옥곡재라고도한다.

중식시간

옻골재에서 민생고 해결을 하고

대암봉을 향해 출발하면서 오후 산행을 시작한다.

대암봉까지는 바위가많은  마사토로 중간 중간에 밧줄슬랩구간도있고

노송이 멎진  전망대에서 조망을 즐기고

지나온 봉우리와 좌측으로 희미하게 환성산에서 초래봉으로 이어가는 낙타봉 능선도 조망된다.

옻골마을은

대구 동구 둔산동에 소재한 경주최씨 칠계파의 후손들이 모여사는

동성촌락으로 현재 20여호의 고가들로 이루어져있다

평광동 상부

바위벽에 소나무의 생명력

전망대

지나온  요령봉과 475봉  옻골재을 뒤돌아보고

거북바위/ 생구암 (生龜岩)

숲 사이로 건너다본 거북바위  거북이 머리

옻골로 내려가는갈림길

거북바위까지 300m 을 지나

우측 목책을 따라 올라가며는

대암봉배지를 받고

13: 50  대암봉(臺巖峰)은

"대구시 동구 둔산동 옻골마을 뒷산으로 조선 인조때 대암(臺巖) 최동집  선생이

이곳에 정착하고 종가를 이루어 살았던 곳으로 종택에서보면 대암봉이 바로 보인다.

최동집 선생의 호를 따서 대암봉 이라고 명명한것같다."

정상의 둘래길 지도

팔공산 녹색길  총 29.1km

뒤돌아보는  요령봉과 멀리 환성산

대암봉 정상석

정상석은 2005년 1월 1일  해안 산악회에서  세운것이다

대암봉에서 기념찰영

동영상

대암봉 정상모습과  조망

아래주소를 클릭해보세요,

정상에서 조망

대암산은  조망이 좋은산으로 동촌 비행장이  한눈에 바라보이는  전망대로

1980년대에는 이곳에 간첩이나타나서

동촌 비행장 사진을 찍다가 주민이 신고를하고 그후 용암산을 군부대에서

경계근무를 서게돼었다가  지금은 군부대 초소도 철거되었고

사진을 찍어도 상관없는 지역이 돼었다

조망판 / 수성구와 가창쪽 조망

해안동 청맥회원들이 만들어 설치한 등산 안내도

너무 복잡하고 탈색되어 잘안보인다. 다시 정비하거나 아님 철거하는것이 좋을듯하다

대암봉에서  용암산성가는 길에 좌측으로  옻골마을 하산길을하나지나고

우측으로 평광동내려가는길 에서 모두하산을하고

혼자서  용암산성 300m 을 갔다가 다시 이곳으로 내려가기로한다.

용암산성에서 바라보는  대암봉

용암산성 헬기장

용암산 배지를 받고

14: 50  용암봉 382m

큰바위가 용처럼 생겼다하여 붙여진이름이 용암산이 돼었다고한다.

용암산 정상표시는 돌탑

용암산에서  걸어온 산들

용암산성에  팔각정자

옥천 은 좌측으로 200m  가본다.

용암산성은

대구광역시 기념물 5호로 지정돼었으며,토성으로 만들어 졌다고 한다

옥천

산정상에는옥천이란 우물이있으며,

대암봉방향으로 300m 뒤돌아와서 평광동으로 하산을 한다.

15: 10  와룡암

재실같은  암자

암자관리하는 사람이있어  잠시휴식을하고

버스시간을 확인해놓고

철문을지나 조금내려가니  좌측이 이기세 폭포인데  물이 하나도없어  그냥지나치고

와룡암석문

한문으로 와룡암 석문 한문으로 음각되어있다.

이돌탑 뒤쪽이 이기세 폭포이다.

와룡교를 건너며는

15: 30  평광 마을 2km  전 아래 지점에서  오늘 산행을 마친다.

산행기록을 살펴보며는

고도  출발지점  70m  최고 500m  하산지점 약 150m

궤적 / 산행트랙

산행거리 10km  산행시간 6시간 40분 )